안짱걸음
안짱걸음

안짱걸음이란?

허벅지 뼈, 종아리 뼈, 발 중 한 가지 이상에 변형이 생겨 걸을 때 발이 안쪽으로 향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걸음은 발이 약간 바깥쪽을 향합니다.
1.대퇴골 내회전, 2.경골내염전, 3.중족골 내전
안짱다리는 ‘회전 변형’이기 때문에 O, X다리와 같은 ‘각 변형’과는 달리
서 있는 상태에서 육안으로 관찰하거나 X-ray를 찍는 것으로는 진단이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일반 병원에서 이를 진단하지 못하고 저희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대퇴골, 정강이뼈, 발 > 회전변형 검사필요

안짱걸음을 유발하는 3가지 요인

정상 내/외 회전
비정상 내/외 회전

허벅지 뼈가 안쪽으로 틀어진 경우 (대퇴골 내회전)

누운 상태에서 종아리를 잡고 안쪽, 바깥쪽으로 회전시켰을 때
좌측 사진과 같이 안쪽/바깥쪽이 비슷한 비율로 돌아가야 합니다.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무릎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우측 사진과 같이 안쪽으로는 많이 돌아가는데 바깥쪽으로는 덜 돌아간다면 대퇴골 내회전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퇴골 내회전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 ① 대퇴골 내염전 : 허벅지 뼈 자체가 비틀린 것
  • ② 대퇴골 내측 위치 : 고관절 연부조직(근육, 인대 등)의 문제로 인해 허벅지 뼈가 안쪽으로 회전되어 있는 것
정상
비정상

종아리 뼈가 안쪽으로 틀어진 경우 (경골 내회전)

누운 상태에서 무릎이 정면(천장)을 향하고 있을 때 발, 종아리는 좌측 사진과 같이 약간 바깥쪽을 향해야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안쪽 복사뼈가 더 잘 보여야 합니다.
우측 사진과 같이 발이 안쪽을 향하거나 바깥쪽 복사뼈가 더 잘 보이면 경골 내회전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경골 내회전도 두 가지로 나뉩니다.

  • ① 정강이 뼈(경골) 자체가 안쪽으로 비틀린 것
  • ② 연부조직의 문제로 인해 무릎, 경비골, 발목 관절에서 정강이 뼈(경골)가 비골에 대해 안쪽으로 회전된 것
정상 발
바나나 발

발이 안쪽으로 휘어 있는 경우 (중족골 내전)

발 앞쪽이 발 뒤쪽에 비해 안쪽으로 휘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바나나처럼 생겼다고 해서 바나나발이라고도 합니다.

왜 안짱다리가 발생하는가?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안짱 다리가 되는 원인

위와 같이 무릎이 바닥에 닿는 자세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래서 안짱다리는 서양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고, 우리나라, 일본과 같은 좌식생활 문화가 있는 곳에 많습니다.

(관련 논문 : 제주지역 소아의 경골염전. 송동호 외 4인, 송소아과의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소아과학교실, 예방의학교실, 대한소아과학회, 2004)



위 사진 중 가장 흔한 자세 중 하나인 W자 자세를 보겠습니다.
자세를 잘 보시면 허벅지 뼈를 안쪽으로 돌리고, 종아리 뼈를 안쪽으로 돌린 상태에서 본인의 체중으로 누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런 자세로 집,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장시간 앉다보면 후천적으로 허벅지 뼈, 종아리 뼈 자체가
안쪽으로 틀어지거나 뼈가 고관절, 무릎 관절에서부터 안쪽으로 회전되는 것입니다.

안짱다리의 문제점

  • 1걸음걸이가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 2안짱걸음은 자기 발에 걸려 넘어질 수 있습니다.
  • 3안짱걸음은 평발이 될 수 있습니다.
  • 4퇴행성 관절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5성장장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6정서적인 콤플렉스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관련 논문 : Turner MS. The association between tibial torsion and knee joint pathology. Clin Orthop, 1994., Turner MS, Smillie IS. The effect of tibial torsion of the pathology of the knee.J Bone Joint Surg Br. 1981., Yagi T. Tibial torsion in patients with medial-type osteoarthritis knees. Clin Orthop. 1994. 등)

안짱다리의 치료

허벅지 뼈가 안쪽으로 틀어진 경우
대퇴골 내회전의 경우
종아리 뼈가 안쪽으로 틀어진 경우
경골 내회전의 경우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은 ① 교정기 ② 자세 교정입니다.

(관련 논문 : 경골 내염전 환아에서 경비골 역회전 교정장치(TCR)의 치료 효과. 송동호 외 8인,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충남대학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2007)


원인에 따라 그에 맞는 교정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자세 교정이 중요한데 실내 생활 시에 바닥에 앉지 않고 의자에만 앉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안짱다리 치료 기간에 있어 결정적인 요인은 ‘자세’ 입니다.
결국 발을 안쪽으로 회전시키고 앉거나 자는 많은 자세(무릎 꿇기, W자, 엎드려 자는 것 등)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 중에도 이러한 습관이 남아있으면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레그플러스의원은 15년 이상 1만 명 이상의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특히 낮에 생활 중에 나오는 안 좋은 자세를 고치지 못해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들을 수없이 마주해왔습니다.
이에 송동호, 송진욱 원장님께서는 3년 간의 연구개발 끝에 착용 시에 움직일 수 있는 새로운 교정기(TRM)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이 자체 제작 교정기를 집에서 생활 중에 착용하는 경우 환자분들의 안 좋은 습관이 빠르게 좋아질 뿐 아니라
치료 기간도 단축되는 등 뛰어난 치료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착용 중에도 걸어다닐 수 있어 답답함을 덜 느끼고 환자분들의 만족도도 높습니다.
“Over the years I have use just about everything that has ever been developed and yours is without question the best.
It is clearly the “Ferrari” of night splints. I can see why you will continue to have good results with this.”
“나는 오랫동안 기존에 개발되었던 거의 모든 교정기를 다 사용해봤지만 당신들이 개발한 것이 의심할 여지 없이 최고다.
교정기 계의 ‘페라리’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당신들은 이 교정기를 통해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낼 것이다.”
(Dr. Ronald Valmassy, 미국 소아족부 대가 / Clinical biomechanics of the lower extremities 저자)

저희 아이레그는 15년 전 처음 개원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환자 치료에 앞장서며 연구,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짱다리의 치료 사례

다양한 치료사례를 보고 싶다면? ☞

아이레그 네이버카페 안짱다리에 대한 모든 것 아이레그 네이버카페 안짱다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 아이레그 네이버카페 치료사례 보기
02)516-757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