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치발 보행
까치발 보행

까치발 보행이란?

보행 시 발의 뒤쪽부터 땅에 닿는 게 아니라 발의 앞쪽부터 땅에 닿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첨족 보행이라고도 합니다.

만 2세 이전에는 이상이 없더라도 습관적으로 그렇게 걷는 아이들이 있지만
만 2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그렇게 걷는다면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분이 까치발 보행을 하면 많은 경우 부모님들께서
“발뒤꿈치부터 땅에 닿게 하고 걸어”라고 말씀하시며 걸음걸이 교육을 하시는데,

아킬레스가 선천적으로 짧고 타이트한 것은 아닌지,
신경학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원인을 먼저 정확하게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까치발 보행의 원인

정상보행
까치발보행
습관적인 문제 아킬레스건 문제 신경학적 문제

① 습관적인 문제

기질적인 이상이 없더라도 습관적으로 까치발을 하는 아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은 만 2세 이전에 저절로 호전되지만, 만 2~3세 이후에도 까치발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타이트한 아킬레스건

아킬레스가 짧고 경직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선천적인 원인이 가장 많습니다.

③ 신경학적인 문제

뇌성마비 등으로 인한 종아리 근육의 경련성 마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까치발의 진단

정상/까치발
정상/까치발
똑바로 누워 있는 상태에서 발을 다리 쪽으로 밀었을 때
다리 쪽으로 안 밀리거나 10도 이하로 밀린다면 까치발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발을 11자로 하고 발뒤꿈치를 땅에 붙인 상태에서 쪼그려 앉을 때 몸이 뒤로 넘어가려고 하거나,
발뒤꿈치가 땅에서 떨어지는 경우에도 동일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까치발 보행하는 사람의 신발 특징

정상/까치발
정상/까치발
신발 뒷부분보다 앞부분이 많이 닳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발 깔창을 살펴보면 전족부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발가락과 중족골의 자국이 선명하게 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까치발 보행의 문제점

  • 1세버병, 족저근막염 등이 생겨 발 뒤꿈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보행 시 체중이 발의 앞쪽에 쏠리면서 발 앞쪽 부위에 티눈, 굳은 살 등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3남들보다 빨리 종아리가 뭉치고, 다리에 피곤을 느끼며, 쥐가 자주 나기도 합니다.
  • 4충격 흡수가 잘 되지 않아 무릎 등의 관절에 무리가 가고, 성인이 되어 퇴행성 관절염이 오기 쉽습니다.

까치발 보행의 치료

정상/까치발
정상/까치발
특수 발 보조기를 제작하여 신발에 넣고 생활하도록 함으로써 발 앞쪽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키고 발 전체가 편해지도록 하며 아킬레스건과 종아리 뒤쪽 근육에 스트레칭 효과를 주도록 합니다.
정상/까치발
정상/까치발
종아리 뒤쪽 근육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방법은 플러스운동과학센터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아이레그 유튜브 아킬레스 스트레칭
02)516-757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