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발
평발

평발이란?

평발의 정의는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본인 발바닥을 보고 자가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서 있는 상태에서 발바닥의 면적 비율, 발 아치의 높이,
발 뒤꿈치의 기울어짐 여부 등을 관찰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평발의 종류

경직성 평발

경직성 평발

발에 체중이 실릴 때나 그렇지 않을 때나 항상 발바닥이
편평한 경우를 말합니다.
유연성 평발

유연성 평발

발에 체중이 실리지 않을 때는 발의 내측 아치가 보이지만, 체중이 실리게 되면 발바닥의 내측이 대부분 지면에 닿는 경우를 말합니다.

평발의 진단

체중이 실리지 않은 발

평발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본인 발바닥을 본인이 관찰해서 편평하지 않으면
평발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측 사진도 실제로는 아주 심한
평발이었습니다. 이렇듯 체중을 싣지 않으면 평발의 여부를 알기 어렵습니다.

체중이 실렸을 때의 발바닥

유연성 평발에서는 체중을 실을 경우 아치가 무너지면서
발의 내측 부분이 지면에 많이 닿게 됩니다.

발 뒷꿈치 기울기 관찰

정상적으로는 발 뒤꿈치가 수직으로 서 있어야하지만,
평발은 많은 경우에서 발 뒤꿈치가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발 내측 관찰

정상적인 발은 체중을 부하해도 발의 내측에 아치가 있지만
평발은 많은 경우에서 발의 내측이 안쪽으로 볼록해져 있습니다.
비정상

거골이 아래쪽으로 무너진 평발

정상적으로는 위의 두 선이 평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의 환자는 거골이 아래쪽으로 무너지며 두 선이 30도 이상의 각을 이루고 있습니다. 평발은 단순히 발바닥이 편평한 것이 아닙니다. 많은 경우에서 거골이 아래쪽으로 무너지는 등 발에 있는 뼈의 정렬이 틀어져
발 뿐 아니라 발목, 종아리, 무릎, 고관절, 허리 등에 지속적으로 생체역학적인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평발의 문제점

  • 1발이 지면에 닿을 때 움직임과 탄성이 떨어지고, 체중이 발의 내측으로 쏠려 발이 충격흡수를 잘 하지 못합니다.
  • 2발목, 무릎, 고관절 등에 무리가 가서 관절 통증이 발생하기 쉽고, 추후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 3평발은 발의 앞쪽이 단단한 지렛대 역할을 하지 못해 정상 발에 비해 다리 근육을 더 많이 쓰게 됩니다.
  • - 평발이 있는 아이들은 대부분 잘 걷지 않으려 하고 자주 안아달라고 하거나 업어달라고 하게 됩니다.
    - 성인의 경우도 걷거나 운동할 때 다리가 빨리 피로해지고 지치게 됩니다.

평발(과회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 및 질환들

건막류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퀼러병
오스굿슐라터병
지간신경종
족근동증후군
후경골근 부상
발 종아리 무릎 통증
발, 종아리, 무릎 등에 반복적인 통증이 있다면 발에 역학적인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플 수 밖에 없는 원인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그 역학적인 원인을 찾지 않고 방치하거나 증상 치료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평발의 치료

허벅지 뼈가 안쪽으로 틀어진 경우
발뼈에 몸 무게가 수직으로 실릴 때
종아리 뼈가 안쪽으로 틀어진 경우
성장과정에서 발뼈 모양이 변형된 결과

선천적인 유연성 평발의 경우, 어릴 때 발 보조기를 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과도하게, 지속적으로 발뒤꿈치가 안쪽으로 기울어지고, 내측 아치가 붕괴되면서
위의 그림과 같이 발등 쪽에 위치한 뼈에 압박이 많이 가해지고 성장 과정에서 뼈의 모양에 변형이 일어나 성인 평발로 이어지게 됩니다.

뼈의 모양에 변형이 생기면 더 이상 예방은 불가능해집니다. 일찍 치료를 시작할수록, 더 좋은 예후를 보입니다.
“뼈의 리모델링을 통해 뼈의 정렬을 더 좋게 해주고, 나이 들어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다. (Dr. Valmassy)”

일반적인 깔창으로는 교정의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Dr. Richard Blake가 개발한 Blake Inverted Orthotic은 교정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는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저희 아이레그에서는 이 기술을 이용한 발 보조기를 맞춤 처방 및 제작함으로써 아이들의 평발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 나이가 들수록 평발 교정 효과는 떨어지기 때문에 이미 성장이 끝난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는 교정 목적이 아닌,
  • 보정의 목적으로 환자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발 보조기를 맞춤 처방하고 있습니다.

  • 보정의 목적이라 함은 환자분들의 발에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이나 질환을 예방하고,
  • 생활 시에 다리가 덜 피곤하게 하고, 발목이 삐는 등의 부상 위험을 줄이고,
  • 무릎 관절, 고관절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 등을 말합니다.

평발의 치료 사례

02)516-757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