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일자목

일자목이란?

목에 있는 척추, 즉 경추는 좌측 사진과 같이 측면에서 봤을 때 약간 C자 커브를 이루는 것이 정상인데,
가운데 사진과 같이 커브가 없이 일자 모양이 되는 것을 일자목이라고 합니다.
심한 경우 우측 사진과 같이 역C자 커브를 이루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70~80% 이상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자목의 원인

좌측 X-ray 사진과 같이 경추의 커브가 정상인 사람에게 스마트폰을 보라고 하고 다시 촬영해 본 사진이 우측 X-ray 사진입니다.
일자목을 넘어서 역 C자 커브가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현대인들은 많은 경우 이런 자세를 오래 유지하다보니 일자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자목에 있어서 평소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잘 보여주는 사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머리 무게가 5~7kg 정도 되는데, 머리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지게 되면 경추에서는 약 20kg, 즉 3~4배까지도 하중을 더 받게 됩니다.
수 년 이상 그런 자세를 지속하다보면 머리와 목을 잡아주는 특정 근육은 타이트해지고, 특정 근육은 약해지는 등 근육들의 밸런스가 무너지고, 경추를 잡아주고 있는 인대가 약해져서 정상 커브를 유지하지 못하고 일자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자목의 증상과 경과

  • 1목, 어깨 주변이 자주 뻐근하고 뭉친다.
  • 2쉽게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져 일이나 학습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 3신경, 혈관이 눌려 목, 어깨 주변의 통증, 저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 4오랜 시간 지속될 경우 경추에 퇴행성 변화를 가져와 디스크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일자목의 치료

생활습관 개선

일자목은 대부분 생활습관에서 오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치료도 어렵고, 치료하더라도 재발하기 쉽습니다.
머리가 어깨보다 앞으로 나가는 자세를 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책 볼 때 독서대를 사용하는 것, 컴퓨터나 스마트폰 할 때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경추 만곡을 개선시킬 수 있는 경추 만곡 교정 기구 사용, 앉아 있을 때
요추 만곡 유지 쿠션 사용, 잠 잘 때 경추 베개 사용 등이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

도수치료를 통해 부정렬 상태에 놓인 경추를 올바로 정렬시켜주고, 경추를 견인하고 커브를 만들어 줌으로써
근본적인 체형 교정과 동시에 경추 디스크에 걸리는 하중을 줄여주어 눌려있는 디스크의 회복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운동치료

X-ray 촬영, 운동기능검사 등을 통해 환자분에게 맞는 운동처방을 하고 1:1 맞춤형 운동치료를 함으로써
근본적으로 일자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운동치료를 통해 머리를 장시간 받치느라 타이트해져 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 약해져 있는 근육들을 강화시켜줌과 동시에, 일자목이 어떤 원인, 어떤 자세로부터 왔는지를 파악하고,
정적인 자세 및 동적인 자세 모두에서 그 자세가 안 나오도록 운동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사치료

주사치료는 일자목 자체를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자목의 증상(통증, 관절가동범위 제한 등)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 목의 관절가동범위가 많이 제한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많이 느끼는 정도라면
주사치료로 통증을 완화시킨 후에 운동이나 도수치료를 시행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이레그에서는 주사치료 시 진통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경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신경 주변에 주사하여 통증 및 신경 염증을 줄여주고,
주변 조직의 회복을 돕는 Perineural Injection Treatment(신경 강화 및 회복 주사)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주사 시 통증도 매우 적고, 보고된 부작용도 거의 없으며, 통증 개선 효과는 뛰어난 최신 지견의 주사요법입니다.

일자목의 치료 사례

아이레그 네이버카페 치료사례 보기
02)516-7579
TOP